다시 살아나는「춘향(春香)」

한일공동 제작에 따른「환상의 오페라」재현

批評1 長木誠司(音楽評論家)

20000512朝日新聞 高木東六さんの朝鮮劇オペラ「春香」、52年ぶり復活

20000426朝鮮日報 オペラ「春香」52年ぶりに東京で再公演

20000422毎日新聞 幻のオペラ「春香」、52年ぶり復活 日韓朝友好の礎に

일시 2000528일 (일) 4

20000528chun.jpg (65637 バイト)

장소 카자루스홀 (동경 오차노미즈)

후원 한국대사관한국문화원 일한친선협회등

출연
춘향 전월선(田月仙오폐라가수,二期會)
夢龍 이노우에료지(테너)
史道 오오쿠보마코토(바리톤)
月梅 三浦洋子(배우-극단新宿梁山泊)
房子 小檜山洋一(배우-극단新宿梁山泊 )

演奏
演奏 다카기 도로쿠(高木東六)-작곡 피아노 (高木綠)-피아노
演奏 小池由紀子(피아노),宮林亮至(피아노)
舞踊 한국배달민족무용단(한국-서울
演出 연출-김수진(극단新宿梁山泊)

 환상의 한국오페라「춘향」이52년만에 일본동경에서상연됩니다. 「춘향」은 한국의 유명한 이야기로 일본의「忠臣藏」 처럼 남북한에서 인기가 있으며, 한국의 판소리로 많이 올려지기도 합니다. 이 작품이 1948년, 종전후의 일본에서 오페라로 상연 하였습니다. 만드신 분은 고명한 작곡가인 다카기 도로쿠(高木東六)씨 입니다.

이 [춘향] 은「환상의 오페라」로서 문헌에는 가끔 등장하지만, 재연되지는 않았습니다. 금년 5월28일, 작곡자인 다카기 도로쿠씨 의 참가에 따른「춘향」이 재연합니다. 출연은「국경을넘은 가희」로알려지는 소프라노 전월선, 일본연극계에서 활약이 두드러지는 극단 新宿梁山泊 , 민족무용단등 일류의 아티스트들입니다.

현재, 2002 월드컵 일한공동개최와 한국의 일본문화 해금에 따른 일한교류의 이벤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즘, 일한에서 활약 해온 예술가들에 따른 역사적인 일한공동 창작의「춘향」 은 큰 화제을 불러 일으킬 것이며, 일한교류에 일석을 하리라 확신합니다. 이공연을 귀지에서 홍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카기 도로쿠 (高木東六) 오페라 춘향 ]개요

유명한 작곡가인 다카기 도로쿠(高木東六94)씨는 NHK의 가요방송의 심사의원등으로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존재입니다. 크래식파로 엔가를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힛트곡「미즈이로의 왈츠」도 "유헹가를 작곡하는 일이 간단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작곡했다." 고 했습니다.

그런 다카기 도로쿠(高木東六)씨가, 지금 부터 52년전에 한국의 전통적인 이야기인「춘향」을 오페라로 작곡해서, 동경의 유라쿠자에서 상연한 것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전쟁중에「조선의 북」이라는 작품으로 문부대신상을 받은 다카키씨는, 전쟁후 바로 재일교포에게「춘향」의 작곡을 의뢰 받고, 한국의 음악을 연구하기 위하여 몇번씩이나 한국을 방문 하였습니다.

그리고 서양의 오페라적인 음계와 편곡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리랑」등에서 보이는 한국 독자의 3/4박자의 리듬을 넣어서, 대단히 독자성이 높은 작품인「춘향」이 만들어졌습니다.

1948년의 상연에는 일본의 식민지에서 갓 해방된 재일교포가 대거 모여 와서, 울었다고 합니다. 그것은 음악이라는 공통언어로 이루어진 일한의 참교류였다고 여겨집니다.

그후 52년간, 이 작품의 존재는 연구자들간에는 알려져 있으나, 재연한 적이 없으며, 현재94세인 다카기씨도 재연을 바라고 있습니다.이번에는 오리지널 작품에, 현대적인 연출을 첨가한 음악극으로 재연하게 되었습니다. 작곡자인 선생님과 오폐라가수 (소프라노, 테너, 바리톤)의 노래, 현대 연출가에 따른 연출, 한국의 전통무용가등 장르를 넘는 아티스트들이 공동으로 역사를 검증하며, 새로운 무대를 창작할 것입니다.

또 한국에서는 금년한국 영화계의 거장 임권택 감독의 신작「춘향전」이 개봉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매년5월에 춘향의 고향인 남원에서「춘향제」가 개최됩니다. 현재 2002년 월드컵 일한공동개최와 한국의 일본문화 해금에 따른 일한교류의 이벤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맞추어, 52년만에 춘향을 재현하고자 합니다. 일한에 있어서 여성상을 예술안에서 검증하는 일은 일한의 신시대의 개막에도 어울릴거라고 확신합니다. 。

프로그램 제1부 제2부
다카기 도로쿠(高木東六)씨가 작곡한 오페라「춘향」명장면집 제1막 서곡 춘향과 몽룡의 만남 제2막 춘향과 몽룡의 성혼과 이별 제3막 감옥에서의 재회 제4막 암행어사 출도 단新

다카기 도로쿠씨(高木東六)의 「미즈이로의 왈츠」, 한일 가곡집의 협연 다카기 도로쿠(高木東六)씨의 「미즈이로의 왈츠」,「장미의 엘레지」,「상쾌한 5월에」,「조선의 북」외 한국 가곡「그리운 금강산」,「고려산천 내 사랑 」,「임진강」


Chon Wolson officilal Website www.wolson.com